본문 바로가기
생활's꿀팁

여름 준비 : 자취방 에어컨 청소하는 방법

by 또 뭔일이 터졌디야? 2021. 3. 17.

환기가 어려운 자취방에서 가을, 겨울, 봄 동안 먼지가 쌓일 대로 쌓인 에어컨을 청소하는 것은 필수입니다. 여름 한 철 이용하는 것이지만 더러운 에어컨에서 나오는 바람을 원룸, 투룸의 좁은 공간에서 직접적으로 맞는 것은 피부, 호흡기에 매우 안 좋습니다. 자취생들이 사용하는 대부분의 에어컨은 '벽걸이 에어컨'입니다. 스탠딩 에어컨도 아니고 천장 쪽에 달린 에어컨을 청소하기가 매우 귀찮을 수는 있지만 아래의 방법으로 한 번만 해 준다면 여름 동안 보다 쾌적한 바람을 맞을 수 있습니다.

 

자취방 에어컨 청소 : 필터 청소

1. 감전의 위험을 없애기 위해서 콘센트를 제거해 줍니다.

2. 전면에 있는 에어컨 커버를 열어줍니다.

3. 내부에 끼워져 있는 필터를 빼서 수압을 강하게 한 미지근한 물로 세척해 줍니다.

4. 사용하지 않는 칫솔에 주방세제(ex. 퐁퐁)를 묻힌 뒤, 솔질하여 먼지를 깨끗하게 없애줍니다.

5. 칫솔에 묻어있던 주방세제가 필터에 남아있지 않게 깨끗하게 물로 세척한 뒤 말려줍니다.

자취방 에어컨 청소 : 냉각핀 청소

냉각핀 :  에어컨 커버를 열고 필터를 뺀 뒤에 있는 날카로운 핀

※냉각핀은 날카로워서 자칫하다가 손이 베일 수 있으니 주의※

1. 분무기에 주방세제와 물을 1:1 비율로 넣고 섞어 줍니다.

2. 냉각핀에 뿌려줍니다.

3. 칫솔을 이용해서 위에서 아래(수직 방향)으로 솔질하여 닦아 줍니다.

 

자취방 에어컨 청소 : 마무리

1. 냉각핀에 있는 수분기가 없어지면 잘 말린 필터를 넣습니다.

2. 창문을 열어서 환기를 시켜주며 20~30여 분 간 에어컨을 틀어 줍니다.

3. 끝입니다.

 

추가적인 팁

냉각기에 에어컨 탈취제를 뿌려주면 에어컨에서 나오는 바람의 향을 보다 쾌적하게 할 수 있습니다.

※에어컨 탈취제 사용 시에는 뿌리고 20~30분 정도 뒤에 에어컨을 틀어야 합니다.

댓글